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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숏폼영상의 힘 : "짧지만 강렬한 광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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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숏폼영상의 힘 : "짧지만 강렬한 광고 전략"

  • 등록자

  • 김도희 AE
  • 등록일

  • 2025-05-15
  • 조회수

  •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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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지만 강렬한 광고전략

소셜미디어 숏폼영상의 힘

안녕하세요.

We can be anything!

아토믹크루 입니다.

요즘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눈에 확 들어오는 소셜미디어 숏폼영상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10초에서 60초 사이의 짧은 영상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어요

오늘은 소셜미디어 숏폼영상의 힘

효과적인 광고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 숏폼영상


| 숏폼영상의 정의



숏폼 미디어 영상은 말 그대로

짧은 형태의 영상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10초에서 60초 사이의

짧은 영상이며 대표적으로 유튜브 쇼츠(Shorts),

틱톡(Tik Tok), 인스타그램 릴스(Reels) 등등

같은 플랫폼에서 주로 볼 수 있는데요.

짧은 시간 내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

현대 소비자들의 짧은 주의 집중 시간을

공략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숏폼영상이 뜨는 이유



숏폼영상 미디어가 뜨는 이유에는

크게 세 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 짧은 집중 시간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와

콘텐츠를 접하고 그 결과, 사람들의

주의 집중 시간이 짧아지고 있는데요.

평균적으로 온라인에서 사람들의 집중 시간은

약 8초 정도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 짧은 시간 안에 브랜드나 제품을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짧고 임팩트 있는

메시지가 필수입니다.

숏폼 미디어는 이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최고의 형식이죠.



두 번째 쉽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

숏폼 미디어는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이상적인 콘텐츠입니다.

간편하게 보고 빠르게 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하나의 숏폼 미디어를 보고 나서도

또 다른 콘텐츠를 보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브랜드의 숏폼 미디어가

계속해서 자연스럽게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세 번째 바이럴 가능성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인기 있는

숏폼 미디어는 단기간에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빠르게 퍼져나갑니다.

특히, 음악, 춤, 챌린지 같은 요소들이

포함되면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쉽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될 가능성이 높아지죠.

이렇게 자발적으로 확산되는 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이에요.




2. 숏폼영상 미디어의


효과적인 광고전략



| 짧고 강렬한 메시지 전달



숏폼 미디어는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한 인상을 남겨야 하기 때문에

메시지가 명확해야 합니다.

핵심은 첫 3초 안에 사람들의 관심

끌어야 한다는 점인데요.

첫 장면에서 시각적 충격을 주거나,

재미있거나 신선한 아이디어로 시작하면

시청자들이 끝까지 영상을

보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 트렌드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에서는 최신 트렌드나

유행하는 음악, 밈(Meme)을 활용한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해서,

브랜드나 제품을 자연스럽게 녹여낸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챌린지가 유행한다면

그 챌린지에 맞춘 광고를 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감성적인 스토리텔링



짧은 영상이라고 해서

스토리가 없는 건 아닙니다.

짧지만 감성적인 스토리텔링

사람들의 감정에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동적인 상황이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이야기를 짧게 압축해서

전달하면, 사람들은 그 메시지에

더 몰입하게 되죠.

단순한 광고보다 감정적인 요소가 들어간

콘텐츠는 공유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 참여를 유도하는 형식



숏폼 미디어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OO 챌린지에 참여하세요' 같은 메시지로

시청자들이 직접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브랜드가 대중과 소통하는 느낌을 주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확산됩니다.

예를 들면,

수 년 전 유행했던



#아무거나챌린지

최근 떠오르는


출처 유나몽 yunamong_ 유튜브 채널


#옴브리뉴챌린지


코미디언 이제규


#미룬이챌린지


치어리더 이주은 sns 캡쳐


#삐끼삐끼챌린지 등이 있겠네요.




| 모바일 최적화



숏폼 미디어를 주로 시청하는 플랫폼은

모바일 앱이기 때문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식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로형 포맷을 활용하고, 자막을 추가하여

음소거 상태에서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콘텐츠를 접할 수 있습니다.






3. 숏폼영상 미디어 성공사례


나이키의 틱톡 광고



나이키는 틱톡에서

짧고 강렬한

영상 광고를 통해 Z세대를 타깃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각인시켰습니다.

특히 나이키의 운동화 광고는

음악과 영상 편집을 통해 빠른 템포로 진행되며,

트렌디한 감성을 잘 담아내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굽네치킨의 인스타그램 릴스 광고



한국에서 인기 있는 굽네치킨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신제품을 소개하는

짧은 광고 영상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짧은 영상 안에 치킨의 맛을 강조하면서도,

릴스의 빠른 템포에 맞춘 재미있는

효과와 연출을 더해 젊은 층의

관심을 사로잡습니다.




맥도날드의 챌린지 캠페인



맥도날드는 틱톡에서 인기 있는 챌린지 형식의

광고를 통해 소비자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맥도날드 메뉴로 하루 종일 먹기'

같은 재미있는 콘텐츠를 챌린지로 만들어,

사용자들이 직접 그 콘텐츠에 참여하고

공유하도록 유도했죠

덕분에 자연스럽게

바이럴 광고효과를 보았습니다.




숏폼 비디오는 이제 광고 마케팅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 빠르고 간결한 전달력,

그리고 높은 바이럴 가능성까지 갖추고 있어,

앞으로도 그 인기는 지속될 것 같습니다.

브랜드도 이 트렌드를

잘 활용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솔루션

마케팅에 진심인 사람들, 아토믹크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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