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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터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종류와 전략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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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터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종류와 전략 총정리

  • 등록자

  • 백송이 AE
  • 등록일

  • 2025-05-15
  • 조회수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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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종류와 전략

마케팅대행사 아토믹크루입니다!

마케팅의 세계는 정말 다양한 명칭, 전략

방식들로 이루어져 있죠.

오늘은 여러 가지 마케팅 종류와

각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그에 맞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토믹크루 마케팅의 종류 1. 콘텐츠마케팅


1. 콘텐츠 마케팅


(Content Marketing)


| 콘텐츠 마케팅의 정의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잠재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죠.

|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

블로그 포스팅, 인포그래픽, 전자책

영상 콘텐츠, 팟캐스트 등

| 콘텐츠 마케팅 전략

고객의 문제 해결

고객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예를 들어, 뷰티 브랜드라면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케어 루틴'

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

콘텐츠가 검색 엔진에서 잘 보이도록

키워드를 활용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해야 합니다. 제목, 메타 설명, 본문에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배치하세요.

스토리텔링 활용

감성적인 연결과 공감이나 진심 전달을 위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면 고객의 감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가진 이야기나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전달하세요.




아토믹크루 마케팅의 종류 2. 소셜미디어 마케팅


2. 소셜 미디어 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정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 틱톡 등)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팔로워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를 유도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입니다.

|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타겟층에 맞는 플랫폼 선택

모든 SNS 채널이

동일한 고객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죠.

브랜드에 맞는 타겟층이

주로 활동하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라면

활성유저가 해당 타겟들이 많이 이용하는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콘텐츠 업로드

일관된 주제와 톤을 유지하며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팔로워의 관심을 유지해보세요.

업로드 일정을 계획적으로 운영하면서

지속적인 노출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 활용

소셜 미디어의 타겟 광고 기능을 활용해

인구통계학적 타겟 광고를 진행해보세요.

광고는 단기간 내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토믹크루 마케팅의 종류 3. 인플루언서 마케팅


3.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워와 신뢰도를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

적합한 인플루언서 선택

나의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하고

타겟 고객층이 겹치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보다는

팔로워의 참여도와 신뢰도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 수보다는 인플루언서과 팔로워 간의

상호작용도를 더 주의깊게 살펴보세요!

진정성 있는 협업

인플루언서에게 지나치게 상업적인 요구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진정성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유도하세요.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고

느낀 점을 솔직하게 공유하도록 합니다.

무조건적인 브랜드 칭찬은

잠재고객들에게 그다지 신뢰를 줄 수 없습니다.

성과 측정

인플루언서 캠페인 후에

전환율, 클릭 수, 팔로워 증가 등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여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캠페인을 최적화하세요.




아토믹크루 마케팅의 종류 4. 바이럴 마케팅



4.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 바이럴 마케팅의 정의

바이럴 마케팅은

콘텐츠나 캠페인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빠르게 확산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바이럴(Viral)'이라는 이름처럼,

콘텐츠가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가는

효과를 기대합니다.

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며,

소비자의 참여와 공유를 유도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블로그 체험단, 인플루언서 체험단 또한

바이럴 마케팅에 해당 됩니다.

| 바이럴 마케팅 전략

공감과 재미 요소 강조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감정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키거나,

재미있고 유쾌한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동적인 이야기나 재미있는 밈을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콘텐츠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간결하고 임팩트 있는 메시지

짧고 강렬한 메시지와 비주얼을 통해

빠르게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영상, 이미지, 짧은 글 등

빠르게 소비될 수 있는 콘텐츠 포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SNS의 해시태그 및 챌린지 활용

해시태그 캠페인이나 챌린지를 통해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공유하도록 유도해보세요.

#포토덤프챌린지 #마라탕후루챌린지




아토믹크루 마케팅의 종류 5. 언론홍보 마케팅


5. 언론홍보 마케팅


| 언론홍보 마케팅의 정의

PR이라고도 불리는 언론 홍보는

여러 매체에서 해당 비즈니스를 소개하고

홍보하는 방식을 관리하는 활동을

포함하는 마케팅의 일환입니다.

언론 홍보에서는 보도 자료

(뉴스로 보도될 만한 홍보 내용)를 사용하여

매체에서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콘텐츠를

게시하도록 요청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창업소식, 투자유치, 수상, 리브랜딩,

자선 기부 등에 대한 기사를 싣는 것들이죠.

브랜드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형성하면서

언론을 통한 노출을 봄으로써

믿을 수 있는 비즈니스로 부각시키는 것입니다




6. 퍼포먼스 마케팅


(Performance Marketing)


| 퍼포먼스 마케팅의 정의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 비용 대비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방식입니다.

클릭 수, 전환율, ROAS(광고 비용 대비 수익) 등 광고의 목표에 맞는 구체적인 성과 지표를 기준으로

마케팅 활동을 최적화합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정확한 목표 설정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에 맞는 KPI(핵심 성과 지표)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매출 성과를 내는 것이 목라면

구매 전환율을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광고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

최적화를 시도하세요.

리타게팅 캠페인

한 번 사이트를 방문했거나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았던 고객을 대상으로

리타게팅 캠페인을 진행해 재구매를 유도합니다.




현존하는 다양한 마케팅 중에서도

일부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솔루션

마케팅에 진심인 사람들, 아토믹크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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