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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의 검색 광고 트렌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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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의 검색 광고 트렌드 변화

  • 등록자

  • 황다현 AE
  • 등록일

  • 2025-09-26
  • 조회수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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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온라인 과고 대행사
아토믹크루의 블로그 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검색 광고 시장이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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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eMarkter)는 최근 보고서에서 
전 세계 AI 검색 광고 시장이 2025년 약 10억 4,000만 달러에서
2029년에는 259억 3,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 검색 광고 트렌드

네이버, 구글 중심에서 유튜브.틱톡. 등 영상 검색 플랫폼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AI 시대에 맞춰 '제로 클릭((Zero-Click)' 검색 결과와 통합된 형태의 광고, 

그리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및 인플루언서 협업 등 

다양한 대안 전략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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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키워드와 노출 결과의 분석을 통한 최적화, 영상 기반의 콘텐츠 마케팅 강화,

그리고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UX) 개선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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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플랫폼의 확장 : 영상 검색의 부상

네이버와 구글 중심에서 유튜브/틱톡으로


전통적인 네이버와 구글 검색광고에서 벗어나유튜브, 틱톡 등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검색 플랫폼이 강세를 보이며, 소비자들은 영상 콘텐츠를 통해 더 큰 신뢰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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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가 궁금한 것을 검색할 때 

이용하는 플랫폼(중복응답 기준)은


네이버가 1위로 87.0%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79.9% 기록한 유튜브가 이름을 올렸는데, 이는 구글 65.8% 보다 앞선 수치입니다.


그 뒤를 이어 4위 인스타그램 38.6%, 나무위키·위키백과 34.0%, 

카카오톡 #검색 33.9%, 다음 29.1% 순이었습니다. 


특히 챗 GPT는 17.8%로 8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페이스북 11.9%와 X(구 트위터) 10.7% 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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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제로 클릭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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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제로 클릭 검색은

인공지능이 사용자 질문에 대한답변을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 직접 제공하여 

사용자가 별도의 웹사이트를 클릭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검색 패러다임을 의미합니다. 


[긍정적 영향]

(생산성 향상) - AI가 복잡한 정보 탐색 작업을 자동화하여 인간이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편의성 증대) - 음성 인식 기술 등 AI의 도움으로 사용자는 더욱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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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영향]

(웹사이트 트래픽 감소) -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클릭하지 않고 AI가 제공하는 답변으로 충분한 정보를 얻게 되어, 

웹사이트 방문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변화 요구) - 기존 웹사이트 트래픽에 의존하던 마케팅 방식이 
효과를 잃을 수 있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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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 발달로 사용자는 검색 결과에서 바로 답변을 얻는 
'제로 클릭' 검색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맞는 광고 전략이 필요합니다. 


광고 마케팅 전략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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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 전략의 모색]

-키워드 중심에서 질문 중심으로

AI기반 검색은 더 이상 특정 단어나 문장을 찾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은 복잡한 질문을 던지고 AI는 관련된 다양한 출처에서 정보를 종합해서 답을 제시합니다.

이제는 제품 페이지도 키워드가 아닌 
사용자가 가진 질문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는 SEO 전략의 근본적 전환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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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에서 질문으로 콘텐츠의 깊이에서 

대화의 맥락으로 초점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고의도(Long-tail)  검색어 기반의 의미 중심의 콘텐츠를 구성하고 

AI가 읽기 쉬운 구조적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결론!


동영상,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확장하여 깊이 있는 주제 전문성이 효과적입니다.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겁색 엔진 최적화(SEO), 커뮤니티 마케팅, 

인플루언서 협업 등 대체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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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다현 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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