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마케팅 스터디] 초보자도 쉽게! 1분 만에 익히는 마케팅 용어 -1편
마케팅스터디

Insight

[마케팅 스터디] 초보자도 쉽게! 1분 만에 익히는 마케팅 용어 -1편

  • 등록자

  • 송세빈 AE
  • 등록일

  • 2025-05-15
  • 조회수

  • 41

3076889987_1748247524.204.png


초보자도 쉽게!


1분 만에 익히는 마케팅 용어


- 1편 -



온라인 광고대행사 아토믹크루가


말아주는 필수 마케팅용어들


1분만에 익히고,


하루에 딱 5분씩만 보면 마스터하는


마케팅 용어 알아볼까요?



초보 마케터,


사업자분들이 처음 마케팅을 접하면서


마케팅 용어 뜻을 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거나


광고를 집행하시는 데에 어려움을


겪어본 적 있으시죠?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꼭 알아둬야 할 필수 마케팅 용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용어 A ~ C




???? A

A/B 테스트

캠페인, 광고 소재 등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

판단하기 위해 두 개를 동시에 실행하는 것.

서로 다른 버전을 비교하는 방법 어떤 변수가

잠재 고객으로부터 최상의 응답을 생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광고 효과 최적화를 위한

기본적 방법.

ACU

(Average Current Use)

평균 동시 접속자

일정한 기간에 몇 명의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동시 접속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용어

AE

(Account Executive)

광고회사나 대행사의 직원

전반적인 광고기획과 광고주와의 연결고리가 되어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사람.

고객으로부터 과제를 전달받고,

디자이너, 콘텐츠 제작자, 기획자 등 전문가들과 함께 광고 기획, 제작 및 실행 전략을 구상함.

AIDMA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주의 - 관심 - 욕구 - 기억 - 구매 행동)

미국의 경제학자 롤랜드 홀이 구분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 유형.

소비자들이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게 된 후 관심을 가지고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 뒤,

제품을 기억하고 차후에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논리.

AISAS

(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

(주의 - 관심 - 조사 - 구매 행동 - 공유)

2005년 일본의 광고대행사 덴츠에서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유형이

온라인 및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얻고

이를 직접 공유하는 방식으로

변했다는 것을 정의한 구매 패턴 모델

AM

(Account Manager)

광고 관리자.

광고회사나 대행사의 직원으로

입찰관리, 문안관리, 보고서 제작 등

관리 업무를 주로 담당.

ATL

(Above The Line)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비(非)대인적 커뮤니케이션 활동.

ex)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과 같은

전통적 매체로 구성




???? B

BEP

(Break Even Point)

손익분기점.

일정기간 수익과 비용이 같아

이익도 손해도 생기지 않은 경우의 매출액.

Bounce Rate

(반송률, 이탈률)

고객이 광고주의 웹사이트에서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를 반송수라고 하며,

반송률(이탈률, Bounce Rate)은

방문수 대비 반송수의 비율을 뜻함.

랜딩페이지가

방문자의 의도와 목적에 잘 매칭되어있다면

반송률이 낮을 것이고,

반대로 랜딩페이지가

방문자의 의도나 관심과 매칭이 되지 않는다면

반송률이 높을 것.

*랜딩페이지(처음 보여지는 페이지)

반송률(이탈률) = 반송수 / 방문수 X 100

BTL

(Below The Line)

ATL의 반대 개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대면 커뮤니케이션(Face-to-Face Communication)을 활용하는 것.

ex) 이벤트, 전시, 인터넷 등




???? C

C-Rank

(Creator Rank)

네이버의 '콘텐츠 생산자 등급'을 반영한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특정 키워드 혹은 관심사에 대해 검색 시

콘텐츠를 제공하는 생산자 선호 점수.

C-Rank 알고리즘만으로

모든 네이버 검색 랭킹이 결정된다기는 어려우며,

여러가지 랭킹 알고리즘 중 출처와 관련된

부분을 계산하는 알고리즘.



3076889987_1748247621.5297.png

현재까지 공개된 C-Rank 알고리즘 참고 데이터

<출처 : NAVER Search & Tech>

C2C

(Consumer-to-Consumer)

'소비자'와 '소비자' 간 거래.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직거래하는 방식

ex) 인터넷 경매, 당근마켓과 같은 중고거래.

CL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

한 명의 고객이 고객으로 남아 있는 동안

한 기업에서 결제하는 총 금액.

CLV(고객생애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유지율을 높여야 함.

CPA

(Cost Per Action)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온 방문자가

'지정된 행위'를 할 때마다

광고비가 차감되는 광고가격책정 방식.

'지정된 행위'는 주로 구매이나,

상담신청,회원가입,이벤트참여

앱다운로드 등이 있음.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노출에 상관없이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온라인 광고가격을 책정하는 방식

책정되는 금액은 매체, 광고상품, 입찰가에

따라서 차이가 있음

CPI

① (Cost Per Impression)

노출단가

광고비를 노출량으로 나눈 값을 의미.

② (Cost Per Install)

앱 마케팅 용어

사용자의 앱 설치 수에 따라 과금되는 형태

CPM

(Cost Per Mille)

1000회 노출 당 비용.

가격은 포털, 광고매체 별 차이 있음.

CPP

(​Cost-Per-Period)

일정 기간을 정하고

그 동안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

보편적으로 1개월로 노출 기간을 고정하고

그에 따른 금액을 제공하는 형태

CPS

(Cost Per Sale)

주로 전자상거래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가격책정 방식

구매가 일어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방식의 광고

CPV

(Cost Per View)

영상을 한 번 시청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방식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해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과정

CTA

(Call To Action)

사용자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앱 다운로드 링크나 버튼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인스타그램 DM 보내기 등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것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수.

광고가 고객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

CTR (클릭률) = 클릭수 / 노출수 x 100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유입된 방문객수 대비 전환된 비율.

광고의 타겟률 혹은 랜딩페이지의 경쟁력.

타겟이 정확하지 않은 매체에 광고 집행 시,

웹사이트의 경쟁력이 낮은 경우

전환율은 낮은 수치를 보임.

전환율 = (전환수 / 유입수) X 100%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많은 마케팅 관련 용어 중

알파벳 A~C로 시작되는

키워드들로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 관련 용어들이

낯선 초보자분들도 배우기 쉬운

마케팅 용어!

2편에서 찾아뵙겠습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솔루션

마케팅에 진심인 사람들, 아토믹크루


3076889987_1748247702.9248.png


atomic-crew

송세빈 AE

당신의 브랜드 성공과 함께 합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

전화상담

전화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