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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예상 비용, 키워드별 광고비용 산출 방법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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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예상 비용, 키워드별 광고비용 산출 방법 총정리

  • 등록자

  • 백송이 AE
  • 등록일

  • 2025-08-13
  • 조회수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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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해드리는 종합광고대행사 아토믹크루의 마케팅 인사이트 입니다.

무척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매체 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광고 중 하나. 네이버 검색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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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나 마케팅에 대해서 잘 몰랐다면, 

'어머 이게 전부 다 광고였어?' 라고 말 할 정도로 정말 많은 노출 지면을 보유하고 있죠.


이러한 네이버 검색 광고를 집행하기 전, 가장 먼저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광고비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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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설정한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하면월 광고 비용이 얼마지?”

“키워드별, 광고 그룹 별 광고 비용을 미리 계산할 수 있을까?”

"네이버 검색광고 월 광고 예산은 얼마로 해야해요?"





정말 자주 듣는 질문이자 고민입니다.

특히, 검색어마다 입찰가가 다르고, 경쟁률에 따라 비용이 변동 되기 때문에 정확한 광고비를 산출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 네이버 검색광고 예상 비용 산출 방법

✅ 키워드별 광고비 계산법

✅ 효율적인 광고비 관리 방법

을 실무자 관점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아~ 다 귀찮아.."라구요?

아토믹크루에게 광고 대행 맡겨주시면 대신 다~계산해드립니다^^

하지만 우선은 혼자 직접 파악하는 방법도 아셔야 하니 이번 인사이트 글을 끝까지 정독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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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 검색광고 비용 산출 구조



네이버 검색광고는 CPC(클릭당 비용) 구조를 기반으로 합니다.

즉, 광고가 노출되는 것 자체에는 비용이 들지 않으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 "노출은 공짜! 클릭은 유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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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비용 구조

① 클릭당 비용(CPC)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지불하는 금액

입찰가와 경쟁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② 노출 비용

노출 자체는 무료! 공짜! 0원!

클릭이 발생할 때만 과금

③ 총 광고비

총 광고비 = 클릭 수 × 클릭당 비용(CPC)

예: CPC 1,000원 × 클릭 수 50회 = 50,000원

★ TIP

검색 광고는 CPC 방식이기 때문에 클릭률(CTR)과 전환율(CVR)을 함께 관리하여 비용 대비 성과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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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네이버 SA(검색광고) 키워드별 예상 광고 비용 산출 방법



자 우리는 이제 키워드 별 광고비용 산출공식, 이론에 대해서는 잘 알았습니다.

그럼 실제로 바로 광고를 집행했을 때 대략 얼마정도의 광고비가 발생되는 지, 그리고 그에 따라 광고 예산을 전략적으로 얼마나 가져가야 할 지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먼저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플랫폼 페이지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별 예상 광고 비용을 직접 확인해 볼게요.

함께 자세히 볼까요?



????방법 1. 키워드 도구 활용

① 네이버 검색광고 관리자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플랫폼 > 도구 > 키워드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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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키워드 입력 > 연관키워드 조회결과 내 희망 키워드 추가 > 선택 키워드 확인 후 월간 예상 실적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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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월간 예상 실적 확인

입찰가 100,000원 입력 > 매체구분 선택 > 조회 > 데이터 확인

대량의 키워드 리스트 예상 실적 파악이 필요하다면, '다운로드'로 엑셀 파일에 키워드 별 예상 데이터를 쉽고 간편하게 정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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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잠깐!????

실제 10만원으로 입찰가를 설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CPC 최대 입찰가인 10만원으로 기입하여, 1위 기준으로 대략적인 예상 노출수, 예상 클릭수, 예상 평균 클릭비용, 예산 월 비용을 확인하기 위함 입니다.





????방법 2. 새키워드 추가 및 생성



위 방법이 번거롭다~하시는 분들은 캠페인>그룹>새 키워드 세팅 으로 비교적 간편하게 월 예상 클릭수와 월 예상 비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다만 개인적으로는 키워드 별로 예상 실적 광고 비용 데이터를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어바웃 광고 예산 파악 용도로는 용이해 보입니다.


① 네이버 검색광고 관리자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플랫폼 > 캠페인 > 그룹 > 키워드 > +새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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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키워드 추가하기

새 키워드 생성 > 키워드 추가하기 > 저장하고 계속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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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월간 예상 실적 확인

하단의 예상 실적 데이터 확인 가능

월 예상 클릭수 및 월 예상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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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3. 아토믹크루의 광고대행

이 모든 과정이 번거롭다면?

아토믹크루에게 네이버 검색광고 대행 시 전부 기본 광고 관리 서비스로 진행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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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별 주요 산출 방법

????'음.. 난 따로 계산하고싶은데?'

키워드 선정, 평균 CPC, 예상 클릭 수, 예상 광고비용도

개별적으로 파악이 필요하실 때는

하기 표의 설명과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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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효율적인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비 관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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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예산 설정

① 일일 예산을 설정하여 광고비 초과 방지

② 예산 소진 속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실시간의 간격이 5분 단위로 F5 새로고침 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은 아님! 출근 후, 점심, 저녁도 충분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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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성과 분석

① 광고 리포트를 통해 클릭수, 클릭률, 전환율 확인

② 성과가 낮은 키워드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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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키워드 최적화

① CPC가 비싼 메인 키워드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경쟁률 낮은 저렴한 CPC의 롱테일 키워드 활용

② 경쟁이 적으면서도 검색량이 일정한 키워드를 타겟팅

③ 고객들이 실제 검색하는 키워드 분석

(검색량, 자사 유입 키워드 파악)



✅ 결론

네이버 검색광고의 예상 광고비용을 정확하게 계산하려면키워드 도구를 적극 활용하고,

클릭률(CTR)과 클릭당 비용(CPC)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를 꼭 기억해 주세요!

✔ 상위권 노출을 원할 경우 예상 CPC보다 20~30% 높은 입찰가 설정

롱테일 키워드 활용으로 비용 절감

일일 예산 관리와 성과 분석을 통해 예산 낭비 방지


???? 정확한 광고비 예측은 성과 중심의 광고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상 광고비를 꼼꼼히 계산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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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송이 AE

당신의 브랜드 성공과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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