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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광고 vs SA광고 – 배너광고와 검색광고 차이점 확실히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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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광고 vs SA광고 – 배너광고와 검색광고 차이점 확실히 알기

  • 등록자

  • 백송이 AE
  • 등록일

  • 2025-08-05
  • 조회수

  •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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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아토믹크루 블로그 입니다.

온라인 매체 광고를 시작할 때,

우리가 흔히 접하는

두 가지 광고 유형이 있습니다.

바로 배너광고(DA, 디스플레이 광고)와 검색광고(SA)인데요.

언뜻 거기에서 거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배너광고와 검색광고는

광고 목적부터 성과를 내는 광고 운영 전략까지

정말 차이점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마케터, 마케팅 실무자들이

이 두 광고의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채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너광고와 검색광고는 어떻게 다르고,

어떤 광고가 우리 비즈니스에 더 적합할까요?

잘 알고 써먹으면 광고 효율은 배가 되겠죠?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

배너광고(DA)와 검색광고(SA)의 차이

확실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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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너광고란? (DA 광고)



1. 배너광고(DA)란?

배너광고(DA, Display Advertising)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이미지 또는 동영상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GFA, 구글 GDN, 카카오 배너광고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ADN,모비온, 에디 등 네드워크 배너광고까지 포함하면 굉장히 다양한 광고 매체와 상품이 있기에

자사의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배너광고는 사용자가 특정 콘텐츠를 보거나 웹서핑을 할 때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광고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나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운영 전략에 따라 전환 극대화로 큰 매출 성과를 가져다 주는 톡톡한 효자 광고매체의 역할을 하기도 하죠.


배너광고의 주요 특징

  • - 주로 이미지, 동영상 형태로 제작

  • - 노출당 비용(CPM), 클릭당 비용(CPC) 등 다양한 과금 방식

  • - 브랜드 인지도 구축, 리타겟팅(재방문 유도)에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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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보이시는 이미지가 모두 배너광고 이미지 소재 예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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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색광고(SA)란?

반면 검색광고(SA, Search Advertising)는 사용자가 검색창에 특정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나타나는 텍스트 위주의 광고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구글 검색광고 등이 대표적이죠.

사용자의 직접적인 관심이나 구매 의도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클릭과 전환(구매, 상담 등)에 초점을 맞춘 광고입니다.

검색광고의 주요 특징

  • - 텍스트 중심의 광고 형태

  • -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됨

  • - 주로 클릭당 과금(CPC) 방식

  • - 구체적인 전환 유도(매출, 회원가입 등)에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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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검색광고 파워링크, 파워컨텐츠, 플레이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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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검색광고 노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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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배너광고와 검색광고의 명확한 차이점 비교

배너광고와 검색광고의 차이점은 다양하지만 두드러지는 차이점을 꼽자면 다음 세 가지 입니다.

  • 광고 목적의 차이

- 배너광고(DA): 브랜드 인지도, 고객 관심 유도, 재방문 유도

- 검색광고(SA): 직접적인 전환(매출, 상담 신청 등), 즉각적인 반응 유도

  • 고객 접근 방식의 차이

- 배너광고: 고객이 관심 없어도 자연스럽게 노출

- 검색광고: 고객이 특정 정보를 찾고 있을 때만 노출

  • 운영 방식의 차이

- 배너광고: 이미지, 영상 콘텐츠로 관심 유도

- 검색광고: 키워드 전략과 광고 문구가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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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리 회사는 어떤 광고를 활용해야 효과적일까?



광고를 처음 시작할 때 많은 분들께서 흔히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광고의 종류들은 잘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는 DA와 SA 중 어떤 걸 해야 하죠? 

예산은 한정적인데 말입니다..."



업체의 상황에 따라 질문 시점에 추천 드리는 광고는 다릅니다.

시즌 이슈, 사이트, 상세페이지, 리뷰 등 다양한 컨디션들을 고려해야만 하죠.

이렇다 할 만한 정답이 바로 내려지는 것이 오히려 비정상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보편적인 측면에서는

검색광고와 배너광고의 목적과 특징을 고려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추천이 가능합니다.

배너광고(DA)를 적극 추천하는 경우

  • - 신규 브랜드 또는 서비스 출시 (인지도 구축 필요)

  • - 재방문이 중요한 쇼핑몰, 교육 서비스

  • - 상품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패션, 뷰티, 가전제품 등

검색광고(SA)를 적극 추천하는 경우

  • - 즉각적인 문의나 판매 전환이 목표일 때

  • - 세무사, 법무사 등 전문 서비스(고객이 검색 후 바로 상담 원할 때)

  • - 긴급하거나 즉시 구매가 가능한 제품·서비스



* 문의 상담에 상담 내용을 남겨주시면, 프로마케터가 1:1로 현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컨설팅 도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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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DA와 SA를 함께 운영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많은 광고 실무자들이 미디어믹스 전략으로 두 가지 광고 혹은 그 이상의 매체를 함께 운영하면서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의심하시는 것처럼 무작정 예산을 소진시키도록 권하는 것이 아닙니다.

  • - DA로 브랜드를 노출하고, SA로 구매 또는 상담을 유도하는 전략

  • - SA로 고객 유입 후, DA로 리타겟팅을 통해 구매 전환 유도하는 전략

이처럼 두 광고를 함께 운영하면 단독 운영보다는 마케팅 매체 운영 효율이 극대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문의글이나 전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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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송이 AE

당신의 브랜드 성공과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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